브라질 채권이 폭락했습니다. 헤알화 통화가치가 연초보다 달러 대비 27% 하락했기 때문인데요. 브라질도 금리 인상을 고려하고 있어 채권은 앞으로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 본 게시글은 브라질 채권 하락의 이유와 대응에 관한 게시글입니다.
본 게시글은 2025년 01월 11일에 작성되었습니다.
브라질 채권 폭락 이유
브라질 재정 위기
투자자들은 브라질의 재정 건전성, 특히 정부의 지출 계획 및 예산 적자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습니다. 룰라 대통령 행정부는 이에 상응하는 수입 증대 없이 지출 증가를 제안했는데, 이는 지속 불가능한 공공 부채 수준에 대한 우려로 이어졌습니다.
2024년 11월 브라질 재정 위기가 불거진 후 정부가 공공지출 삭감 계획을 발표했지만 투자자들은 ‘삭감 규모가 부족하다’는 실망감으로 헤알화 매도 물량을 쏟아냈습니다. 브라질 중앙은행(BCB)의 긴급 개입으로 환율 방어에 나섰으나 효과는 미미했습니다.
이러한 재정적 불확실성은 채권에 대한 더 높은 수익률을 요구하게 되었고, 결과적으로 채권 가격이 하락했습니다.
헤알화 가치 하락
헤알화 매도 물량은 브라질 헤알화 가치가 하락 결과를 불러왔습니다. 12월 25일 헤알·달러 환율은 6.1906헤알로 연초보다 헤알화의 가치는 달러 대비 27% 하락했습니다.
브라질 기준금리는 연 13.75%로 채권 연수익보다 환 손실이 훨씬 더 큰 형국입니다. 헤알화 통화 가치 하락이 유발하는 환 손실은 브라질에 투자된 자본을 해외로 유출되게 만듭니다.

브라질 시장금리 상승
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브라질 정부도 어쩔 수 없이 금리 인상을 하며 채권의 가격을 낮췄습니다. 헤알화 약세는 거기에 브라질 인플레이션을 자극하여 브라질 시장금리 상승을 추가로 부추길 수 있습니다.
또한, 시장금리 상승은 기업의 차입 비용을 증가시켜 잠재적으로 브라질 경제 성장을 둔화시키고 채권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브라질 채권 가격은 더 하락 할 수 있다
이미 언급했듯 헤알화 약세는 인플레이션을 더욱 자극해 브라질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채권 가격과 금리는 아시다시피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더 하락할 수 있습니다.
미국도 금리 인하를 얘기하고 있지만, 다시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제기되며, 금리 인하 횟수를 줄이는 것으로 노선을 변경하고 있고, 극단적으로는 금리를 동결하거나 인상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.
만약, 미국이 금리를 동결하거나 인상한다면, 브라질 정부도 추가적인 금리 인상 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.
결국 2025년 1분기까지는 브라질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계속 경계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.
관련 기사: 브라질 채권 개미들, 헤알화 곤두박질에…이자로 번 돈 다 날렸다 – 한경 코리아마켓
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